본문 바로가기

건강U+/건강정보

웃음과 건강의 상관관계

건강한 웃음에 진짜 건강함이 깃든다

 

 

< '웃는 얼굴', 이순구 >

우리 속담에는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웃음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본에는 '웃으며 보낸 시간은 신들과 함께 지낸 시간이다.' 라는 속담이 있고요. 그리고 서양에는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윌리엄 제임스), '당신이 웃을 때 가장 아름답다.' (칼 조세프 쿠셀), '우리는 어떠한 병도 치유할 수 있는 강력한 약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웃음이다.', '웃음과 긍정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은 건강한 삶이다.' (노먼커존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저 문구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웃음에 관한 말이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웃음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지요. 그럼 ‘건강한 웃음에 진짜 건강함이 깃든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사실 이 문구는 제가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라는 문구를 응용해본 것입니다.

 

 

 

사람을 판단할 때,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 요소가 38%, 말의 내용이 7%를 차지한다는 미국의 심리학자 알버츠 메라비언의 말이 있습니다. '시각적 요소'라는 것은 겉으로 드러난 표정, 자세, 동작, 용모, 복장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얼굴에 드러난 ‘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표정에서 그 사람의 내면을 읽을 수 있고, 그 사람의 ‘건강함’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건강함’은 것은 몸의 건강뿐 아니라 마음의 건강도 뜻합니다. 몸이 건강하지 않다면 고통에 찡그리는 일이 많고, 마음이 우울하고 어두우면 표정도 어두울 수밖에 없겠죠.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안정된다면 표정은 늘 여유와 웃음으로 가득 차겠지요. 그래서 저는 표정이 건강을 드러내는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팀에 따르면, 웃음은 가슴과 폐 부위 근육 운동에 좋으며 엔도르핀을 방출한다고 합니다. 이 엔도르은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웃음을 통해 엔도르이 방출되면 질병을 극복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코티솔 호르몬의 증가를 막아주기 때문에 면역계통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웃음은 '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즉, 웃음을 통해 건강함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이제 '건강한 웃음에 진짜 건강함이 깃든다.'라는 문구가 이해되시나요? 그럼 어떻게 하면 건강한 웃음을 만들어 건강함을 깃들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복덩어리와 함께하는 건강한 웃음 만들기 3단계!'

 

입꼬리와 눈꼬리가 함께 올라가기

사람은 웃을 때 호감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입만 올라가는 가식적인 웃음이거나, 일명 썩소라고 불리는 입꼬리가 한쪽만 올라가는 미소라면 오히려 호감과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정으로 웃을 때는 눈꼬리도 함께 올라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입꼬리와 눈꼬리가 함께 올라가는 진실하고 건강한 웃음을 가져보아요.

‘히히, 호호’보다는 ‘하하하, 허허허’ 크게, 깊게, 길게 웃기

이것은 작고 소극적으로 웃는 것이 아니라 시원시원하고 통쾌하게 웃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가 크게 웃을 때, 얼굴의 근육이 15개 이상 움직이고, 몸의 근육 약 231개가 같이 움직입니다. 신경도 자극해서 쾌감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지요. 그리고 우리가 깊게 웃으면 복식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때 온몸의 근육이 이완되고 내장이 튼튼해집니다.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칼로리 소모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길게 웃을 때 웃음의 효과가 오래갈 수 있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웃으시나요? 한 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하루 24시간 중 웃는 시간은 단 90초, 보통 8.6초간 웃는다고 합니다. 사람의 일생을 80년이라고 가정해보면 고작 한 달간을 웃는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오래 웃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0초 동안 웃는 것이 노 젓기 3분과 같은 운동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이왕 웃는 거 오래 웃어서 건강을 지킵시다.

웃을 때 표정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제스처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웃을 때 손뼉를 친다거나 발을 구르는 등의 큰 동작으로 더 생기있게 웃는 것은 주위에 웃음을 전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웃으며 손뼉을 칠 때 손바닥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웃음에 건강한 제스처까지 더해져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네요. 하지만 과도한 동작은 주위 사람을 괴롭게 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움직이세요.

 

 

< '웃는 얼굴', 이순구 >

지금까지 건강한 웃음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웃음으로 진짜 건강함이 깃드는 그날까지 모두 "하하하, 호호호" 웃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