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U+/건강정보

겨울철 관절 관리법

겨울철 관절 관리법

 

 


요즘 날씨가 많이 춥죠? 겨울철 특히 추운 겨울에는 기온이 떨어져서 신체활동이 적어지고 둔화되는데요. 움직임이 적어질수록 관절 주변 조직이나 인대의 경직 등으로 인해서 부상을 입거나 관절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지금부터 겨울철 관절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부위별 관절 질환 관리법

 

 

 

1. 발목관절
겨울철 눈이 오거나 길바닥이 얼면 보행시 미끄러져 다치기 쉽습니다. 특히 발목관절에는 복사뼈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발목인대손상이 많은데요. 인대가 늘어나거나 삐는 경우 즉시 얼음찜질과 함께 탄력붕대를 부종이 생기지 않도록 발목주위에 감고 석고나 플라스틱 발목보조기로 발목을 고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아래로 내려두면 부종이 심해지므로 발을 의자높이로 올려 놓는 것이 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손목관절
겨울철은 빙판길과 더불어 손목관절 골절도 많아집니다. 특히 노인층에서는 뼈의 칼슘성분이 감소되는 골다공증으로까지 됩니다.손목뼈가 부러지면 즉시 뼈를 원위치로 맞춘 다음 석고 붕대로 고정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손목과 손에 심한 부종이 생기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얼음 찜질과 함께 손상된 손목위치를 가슴보다 높이 두는 것 입니다.


★ 건강하게 관절 관리하는 법

1. 내의나 가볍고 땀이 잘 흡쉬되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거나 무릎 담요 등으로 보온에 신경을 써 외부 온도가 관절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반신욕이나 찜질 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할히 해주면 관절도 유연해져 좋습니다.

 

3. 평소 꾸준한 운동 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고 급성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 운동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손을 주머니에 넣지 않도록 장갑을 착용합니다.

5. 미끄러운 곳을 지나갈 때는 보폭을 줄여조심히 걷거나, 바닥이 꺼칠한 신발을 신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6. 넘어지거나 주저 앉았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움직이는데 고통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마시고 증세를 꼼꼼히 살핀 후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좋습니다.  

    치료가 늦어질 수록 심각한 후유증이 남습니다.